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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ttpServletReqeust에서 getInpustStream을 한번만 사용가능한 이
    자바웹프로그래밍 2024. 9. 6.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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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네트워크 소켓을 통한 데이터 전달

    HTTP 요청이 서버로 전달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와의 네트워크 소켓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보내면, 이 데이터는 바로 메모리에 적재되는 것이 아니라 서버의 네트워크 버퍼로 먼저 들어오게 됩니다. 이 네트워크 버퍼에서 데이터를 읽어들이기 위해 InputStream을 사용합니다.

    • 요청 본문 데이터는 네트워크 소켓을 통해 서버로 전달됩니다.
    • getInputStream()을 호출할 때까지 요청 본문은 메모리로 읽어들이지 않습니다.
    • getInputStream()을 호출하는 순간, 서버는 소켓을 통해 데이터를 읽어들여서 이를 처리합니다.

    2. InputStream을 통한 데이터 읽기

    getInputStream()을 호출하면, 서버는 네트워크 버퍼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스트림을 통해 반환합니다. 이 스트림은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가 전송되는 동안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 스트림이란: 데이터를 한꺼번에 메모리에 적재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네트워크에서 조금씩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방식입니다.
    • 단방향 스트림: InputStream은 데이터를 한 번 읽으면 다시 되돌아갈 수 없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한 번 데이터를 읽고 나면, 그 데이터를 다시 읽을 수 없습니다.

    3. 데이터가 메모리에 적재되는 시점

    getInputStream()을 호출하면, 서버는 네트워크 소켓을 통해 들어온 요청 데이터를 메모리로 읽어들이고, 그 데이터를 스트림으로 전달합니다. 스트림이 데이터를 읽는 과정에서 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메모리로 적재되며, 읽은 후에는 다시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 요청 본문 전체가 네트워크에서 메모리로 바로 적재되지 않으며, 필요한 만큼 스트림을 통해 차례대로 읽어들입니다.
    • 이 과정은 HTTP 요청이 매우 큰 경우, 메모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식입니다. 한꺼번에 큰 데이터를 메모리로 읽지 않고, 필요한 만큼 처리하는 것이죠.

    4. 요약 과정

    1. 요청이 들어오면: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HTTP 요청이 소켓을 통해 전달됩니다. 이때 데이터는 메모리로 바로 적재되지 않고, 네트워크 버퍼에 저장됩니다.
    2. getInputStream() 호출: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서버는 네트워크 소켓에서 데이터를 읽기 시작합니다. 데이터는 스트림을 통해 순차적으로 메모리로 읽어들이고 처리됩니다.
    3. 스트림의 소진: 스트림은 데이터를 한 번 읽으면 소진되므로, 같은 데이터를 다시 읽으려면 이를 캐싱하거나 복제하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5. 실제 동작 흐름

    • 클라이언트 요청: 클라이언트가 HTTP 요청을 보내면, 이 데이터는 네트워크 소켓을 통해 서버로 전달됩니다.
    • 서버 처리: 서버는 getInputStream()을 통해 이 데이터를 스트림 방식으로 읽어들입니다. 이때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어들이며, 데이터를 한 번 읽으면 다시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 메모리 처리: 읽어들인 데이터는 메모리에 적재되지만, 스트림을 한 번 읽으면 해당 데이터는 더 이상 재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처럼 getInputStream()을 호출하기 전까지는 데이터가 네트워크에 머물러 있으며, 스트림을 호출하면서 데이터가 메모리로 순차적으로 적재되는 방식입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면, 왜 한 번 getInputStream()을 호출하고 나면 데이터를 다시 읽을 수 없는지, 그리고 여러 번 데이터를 읽으려면 캐싱이 필요한지 명확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gptonline.ai/ko/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바로 전달하지 않고 네트워크버퍼에 저장할까?

     

    1. TCP/IP 프로토콜과 데이터 스트리밍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기본 통신 프로토콜은 TCP/IP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며,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흐름 제어, 패킷 손실 처리, 네트워크 안정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TCP는 데이터를 한 번에 전송하지 않고, 작은 패킷으로 나누어 보내고, 수신 측에서는 이 패킷들을 모아 원래 데이터로 복구합니다.

    • 패킷화: 클라이언트에서 큰 데이터를 보내면, 이 데이터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은 패킷으로 나뉩니다. 이 패킷들은 순차적으로 전송되며, 도중에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거나 전송 속도가 느려질 경우 일부 패킷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TCP는 이 손실을 감지하고 재전송을 요청하는 역할을 합니다.
    • 흐름 제어: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너무 빠르게 보내면 서버가 이 데이터를 처리할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버퍼는 이런 흐름 제어의 역할을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데이터를 보내고, 서버가 준비될 때까지 네트워크 버퍼에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합니다.

    2. 네트워크 버퍼의 역할

    네트워크 버퍼는 전송된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고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중간에 완충 역할을 하는 메커니즘입니다.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전송하면, 데이터는 일단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나 운영체제의 소켓 버퍼에 저장됩니다. 그런 다음 서버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읽을 준비가 되었을 때 이 버퍼에서 데이터를 읽어들입니다.

    •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데이터 처리 속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반면, 서버는 느리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버퍼는 이러한 속도 차이를 완충하는 역할을 하여, 데이터가 너무 빠르게 전달되어 서버가 처리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 비동기 전송: 클라이언트는 데이터를 보내면서 반드시 서버가 그 데이터를 즉시 처리하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네트워크 버퍼에 저장함으로써 클라이언트는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보내고, 서버는 준비가 되었을 때 이 데이터를 읽을 수 있습니다.

    3. 네트워크 안정성 보장

    네트워크는 불안정한 환경입니다. 패킷이 손실될 수도 있고, 네트워크 지연(latency)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네트워크 버퍼는 매우 중요합니다.

    • 패킷 손실 대비: TCP/IP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간에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하거나 패킷이 손실되면, 이를 감지하고 재전송을 요청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신된 패킷들은 네트워크 버퍼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며, 재전송된 패킷이 도착하면 이를 조합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 순차적 데이터 처리: 패킷은 전송 중에 순서가 뒤바뀔 수 있습니다. TCP/IP는 패킷을 순차적으로 다시 조립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위해서 네트워크 버퍼에 패킷을 임시 저장한 후, 순서가 맞지 않는 패킷이 도착하면 올바른 순서대로 재조립합니다.

    4. 메모리와 CPU 자원 효율성

    만약 클라이언트에서 보내는 데이터를 서버가 실시간으로 바로 처리해야 한다면, 서버는 매번 요청이 올 때마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많은 자원(CPU, 메모리)을 할당해야 할 것입니다. 네트워크 버퍼를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에서 보내는 데이터를 서버가 바로 처리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적절한 타이밍에 읽어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서버의 자원 활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5. HTTP 요청의 경우

    HTTP 요청이 서버로 전달될 때,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면 그 데이터는 네트워크를 통해 패킷화되어 서버의 네트워크 버퍼에 저장됩니다. 그 후, 서버는 **HttpServletRequest.getInputStream()**을 통해 이 데이터를 읽을 때, 그제서야 버퍼에 있던 데이터를 메모리로 가져와 처리합니다.

    서버가 네트워크 버퍼에서 데이터를 읽는 방식은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와 안정성을 제공하며, 특히 대규모 트래픽이나 네트워크 지연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결론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바로 전달하지 않고 네트워크 버퍼에 저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네트워크 전송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패킷 손실 및 지연 상황에서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함.
    • 데이터 처리 속도의 차이를 완충하여 서버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함.
    • TCP/IP 프로토콜의 흐름 제어 및 순차적 데이터 재조립을 지원하여, 네트워크 통신의 신뢰성을 높임.

    따라서 네트워크 버퍼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gptonline.ai/ko/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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